FEBC 교계전망대

극동방송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교계전망대' 녹음현장. 좌로부터 손인웅 총장(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정인찬 총장(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진행자인 이상화 목사(드림의교회).

오프닝 : 어느 시대, 어떤 공동체를 막론하고 시대와 공동체를 앞서 섬기는 지도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날 한국교회는 목회자들의 앞선 헌신과 성도들의 귀한 독력으로 유례없는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한국교회는 성장이 멈춘 것을 넘어서 감소세로 돌아섰고 오히려 미래 전망을 염려해야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특히 염려해야 할 것은 교회를 전문성 있게 섬겨야하는 목회자들의 영성과 지성 그리고 인격과 도덕성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 그 어느 때보다 큽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환경변화를 직시하면서 발 빠르게 모든 상황에 능동적이고 대안적으로 사역할 수 있는 실질적인 목회자 재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FEBC 교계 전망대에서는 목회자 재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제로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오늘 주제와 관련해서 두 분이 나오셨습니다. 실천신학대학교대학원에 손인웅 총장님,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정인찬 총장님 모셨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사회자 : 먼저 한국교회의 목회자 재교육의 필요성부터 짚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손총장님께서 먼저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손인웅 : 어느 조직이든 재교육 시스템이 없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공직사회나 민간기업 까지도 다 재교육 프로그램을 아주 강도 높게 운영하는데 비해 어떤 면에서 유일하게 우리 목회자 세계만 재교육시스템 제도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대에는 급변하고 목회 환경은 뭐 변함없이 돌아가고 있는데 교회는 섬 현상이라고 할까요? 역사에 주저앉아서 머물고 있는 그런 형편입니다. 특별히 교역자들이 새로운 목회의 생태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야하는데 안주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교회의 문제가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재교육은 반드시 해야 하고 그리고 모든 교회, 교단이 필수적으로 이것을 제도화하고 실천화해서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또 변모해야만 새로운 시대를 견인해 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회자 : 정인찬 총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오랫동안 목회도 하셨고 또 학교 강단에서도 섬기셨는데 목회자 재교육 어떻게 필요성을 짚어 봐야할까요?

정인찬 :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또 목회자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많은 관심과 그런 필요성을 느껴왔습니다. 신학대학원 졸업하고 목사안수 받는 분들은 대부분 일반 대학 4년을 졸업하고 3년 신학교육을 하고나면 그다음에 강도사 과정을 거쳐서 목사 안수를 받습니다. 목사 안수를 받고나면 어떤 분은 더 배우려고 하지도 않고 가르치려고도 하지 않고 난 완전한 목회자인줄 생각하고 계속 하다보니까 고인물이 썩는 것같이 루틴한 것을 계속 반복하고 나중에는 자꾸 말씀이라던지 배우지 않고 하다보니까 그런 한계에 도달하게 되고 또 성도들 돌보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로운 면도 보이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사실 한 말씀 꼭 드리고 싶은 것은 재교육도 필요하지만 목회자들이 재교육이라고 하면 목회자들이 배우러 안간데요. 나는 낙제생이고 다른 분은 우등생이냐 해서 요즘에는 주로 계속교육 혹은 평생교육 그래서 재교육인데 이름은 좀 연장교육이라 해서 교육하고 있고, 과거 어느때 보다도 다시 한번 배우는 자가 훌륭한 리더가 되기 때문에 가작 그런 재교육 그리고 계속교육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사회자 : 용어정리를 정확하게 해주셨습니다. 계속교육. 이거는 뭐 정말 완제품이 아니니까 계속 성숙을 향해 달려감에 필요하다. 그 말씀이 와 닿습니다. 그런데 아까 정 총장님 말씀 중에도 잠깐 짚어주셨는데 목사안수 받으면 그 뒤로부터는 훈련 받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런게 목회자들의 굳어진 습성일까요? 총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정인찬 : 어거스틴도 안 배우려는 것이 제일 교만이라 그랬거든요. 그리고 무지가 곧 죄라 그랬어요. 뭐 죄까지 가는 건 아니지만은 사람이 배우려는 겸손이 있어야하고 또 전문성 시대가 되어가기 때문에 그때 배운 것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전문가들의 영성이나 품성, 그리고 사역에 대해서도 새로운 것 들이 계속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리프레쉬 하기 위해서도 그런 계속교육, 평생교육은 계속 해가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회자 : 손 총장님께도 여쭙겠습니다. 목사님 오랫동안 목회현장에 계셨습니다. 긴 시간동안 현장에서 담임목회를 하시면서 목회자의 연장교육, 계속교육의 필요나 사역환경 그리고 목회환경 즉 목회 생태계가 너무 빠르게 변하는 것을 느끼시면서 그런 말씀을 주시는 겁니까?

손인웅 : 사실 목회 환경을 얘기할 때 사회 변화에 대한 얘기를 같이해야 합니다. 교회가 사회와 격리되어있는 공동체가 아니고 사회 안에 있는 하나의 사회이기 때문에 사회가 변하는데 교회가 변하지 않으면 교인들은 사회에서 모든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것을 접하고 추구하고 그것을 원하는데 교회는 옛날얘기만 하고 있으면 그건 교회가 변할 수 없고 또 교회가 사회에 대해서 사명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회자가 예민한 감각을 가지고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을 하고 그걸 먼저 공부를 해야 합니다. 먼저 공부를 해서 메시지나 교육과 같이 모든 프로그램에 있어서 사회변동을 교회에 잘 반영해서 교인들이 사회와 격리되지 않는 사회속의 크리스찬으로서 승리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회자는 끊임없이 사회의 변화와 역사의 변화의 중심에서 그것을 자기가 먼저 깨닫고 취득해서 교인들에게 잘 소화해서 전달하고 양육을 해야 교회가 이 사회 속에서 항상 승리할 수 있는 역사가 일어난다고 봅니다. 이걸 전 많이 느꼈습니다. 제가 늘 하는 얘기가 카이젠인데 카이젠 이라는 말은 개선이라는 말이거든요. 일반사람들이 카이젠 하는데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고 교회 모든 프로그램부터 시작해서 개선하지 않으면 교회는 정체되고 역사에서 버림받는 결과가 나온다는걸 항상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진행해왔고 지금 후임자도 그걸 그대로 이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사회자 : 이 선도적 개선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는 사람들이 바로 목회자이다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정인찬 총장님 보실 때에 지금 이 목회생태계의 변화나 사역환경의 변화가 과거와 지금을 비교해보았을 때 어떻게 보십니까? 더 빠르게 변하는 거 같지 않습니까?

정인찬 : 손 총장님 정확한 지적을 잘 해주셨고, 백년 걸려 변화될 것이 십년 안에 변화가 되고, 십년 안에 변화될 것이 일 년 안에 변화가 되고, 또 일 년 안에 될 것이 일주일 안에 또 하루만에도 급변하는 이런 상황 속에 저희가 살고 있고, 또 그런 평신도들이 방금 언급하신대로 그런 성경 지식이나 또는 그런 변화에 대한 감각이 상당히 수준이 높아졌어요. 그래서 오히려 목회자가 계속 교육을 안하면 평신도들보다도 그런 일에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변화에 대응을 해가면서 변질되지 않고 멈추지 않고 업그레이드 되기 위해서는 그런 교육이 더 필요하다 생각하고, 또 하나는 그런 목회자가 그런 이론 교육 이라던지 뭐 그런 클래스룸에서 공부한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영성과 품성 그리고 자기가 사역하고 있는 전문성에 대한 것을 알아야됩니다. 목회자가 아는 만큼 가르키고 감동된 만큼 느끼게하고 변화된 것만큼 변화시키기 때문에 아예 그 분위기 자체를 전 교역자들의 계속교육을 해나가야 한다는 분위기는 참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자 : 필요성을 말씀해주셨는데 문제는 현실이 참 녹록치 않다는 것입니다. 담임목회자들은 담임목회자들 대로 주일설교 준비하기에 참 바쁘고, 또 여러 한국교회 설교자들이나 목회자들만큼 설교준비가 많은 것이 없다. 설교가 많은 것이 없다. 이런 이야기들도 나오는데, 담임목회자나 부교역자들이 이 현실을 감안할 때 녹록치 않은 이 현실 속에서 어떤 어려움들을 가지고 있는지 또 우리 총장님들께서 보실 때에 안타까운 현실을 말씀 해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손총장님 말씀 좀 해주시겠습니까?

손인웅 : 담임목회자는 담임목회자기 때문에 책임이 큽니다. 전체 목회를 책임지고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데 이제 현지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에서 보면 담임목회자들의 설교 부담을 너무 많이 느껴요. 그것은 제가 다른 얘기도 하지만 어떻게 하던지 설교 부담을 좀 줄여줘야 된다. 설교 횟수가 너무 많다. 그것은 부교역자들과 나누는 것이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담임목회와 부교역자들의 역할분담을 잘 해서 부교역자들을 전문화시켜야 합니다. 사역을 전문화시키고 그 다음에 전체는 담임목사가 끌고 나가지만 부교역자들 팀을 통해서 자기 전문분야의 업그레이드 해나가도록 하면서 역할분담을 하고 담임 목회자는 교회 전체를 변화시키고 교인들 전체를 이끌어가는 방향제시와 교회체질을 개선과 이런 목회를 주로 하면서 담임목회는 시간 여유를 가지고 세계교회도 돌아보고 다른 교회들의 현장도 좀 보고 자기가 먼저 변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담임목회자가 해야 하는 중요한 사명입니다. 그리고 부교역자들은 자기 분야에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그렇게 밀어주고 역할분담을 하면서 교회가 새로워져가는 이런 팀사역이 되어야지 한사람이 전부 다 하고 부교역자는 무조건 따라하고 신봉하는 식의 사역은 곤란하다고 봅니다.

사회자 : 지금 손 총장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은 사역의 다변화를 생각할 때 담임목회자의 역할과 부교역자가 개발해야하는 전문성을 좀 많이 개발해야한다. 그런 측면에서는 웨스트신학대학원대학교가 많은 학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어떤 의미에선 좀 의미가 있을까요?

정인찬 : 그렇습니다. 부교역자 교육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부교역자들이 성경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 이런 분야만 했지 인간관계나 섬김, 품성에 대한 것들에 대해 어떻게 도와야 되는지 실제 교육을 안 받으니까 갈등이 일어나고 교회에서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또 담임목사님도 설교를 새벽예배 설교 일주일 내내하고, 주일예배, 저녁예배, 심방예배, 철야기도 등 계속 하다보니 탈진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사실 많이 설교하고 가르키려는 것 보다 정말 전문성을 가진 분에게서 많이 배워야 합니다. 물이 넉넉하면 맑은 물을 주는 것처럼 풍성한 지식과 영성을 가질 때에 성도들과 자신의 목회에도 지치지 않고 잘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자 : 네, 담임목사님들의 인식변화와 함께 다음세대를 책임져야할 부교역자들에 대해서 담임목사님들이 계속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배려가 좀 필요한거 아니냐는 지적이 많습니다. 손총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손인웅 : 그건 뭐 저의 경험이지만 부교역자들을 석사과정, 박사과정 계속 공부를 하도록 교회에서 지원을 하고 그 다음에 전문사역을 하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있는 사역이 교육이면 교육, 디아코니아면 디아코니아, 그 분야 만큼은 교회에서 제일 전문가가 됩니다. 부교역자가 담임목사보다도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지도하고 담임목사는 전체를 보고 조정해주고 지원해주고 해야 그래야 교회가 건강하게 자라나고 교인들이 필요욕구를 충족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담임목사 혼자서는 다 못합니다. 부교역자들이 같이 해야 해요.

사회자 : 계속교육에 오시는 목회자들이 필요성에 대해서 많이 공함하는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정인찬 : 그렇습니다. 목사님 지적하신대로 그런 신학대학과 신학교, 총회, 교육국도 있는데 제대로 그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짜서 진행하면 좋겠단 말을 많이 해요. 교육다운 교육의 필요성이 있는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가지면 되기 때문에 우리가 과제로 삼고, 계속교육과 평생교육을 개발해나가고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자 : 목회자들의 계속교육을 받아야 되는 부분에 대해선 필요성들을 많이 인식을 하는 것 같은데, 교회의 입장 다시 말하면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성도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 목사님, 공부하러 가시기 때문에 혹시 사역 현장에 공백이 생기는 것 아니에요?” 이런 얘기들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떨까요? 손인웅 총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손인웅 : 우스운 이야기일지는 모르겠지만 교인들은 담임목사님이 어디에 공부하러 가는 것, 새로운 것을 접하고 배우고 연구하는 것을 의외로 굉장히 좋아합니다. 담임목사님이 어디 가셔서 1년 있다가 오면 아주 새로운 모습이 보이거든요. 그걸 우리가 알아야 하는데 교회를 비우는걸 담임목회자들은 조금 불안해해요. 교회를 비우면 정치 현실이 좋지 않고 또 시험이 들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불안해서 잘 비우지 못하곤 하는데 사실은 교인들이 아주 안정되게 교회를 지키면서 목사님이 마음 놓고 쉬시고 공부하고 오시고 이렇게 해줘야 새로워지고 좋아집니다.

사회자 : 저도 계속해서 대학원대학교에서 강의해 보니까 월요일에 강의를 들으러 오는 교역자들이 여기에 오면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 같다는 얘기를 합니다. 정인찬 총장님 어떻게 보십니까? 이 성도들이 부교역자들이 가서 공부하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좋아하는 것 같은데 “목사님 시간 너무 많이 빼앗기는거 아니에요?” 이런 얘기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정인찬 : 그런 성도님들이 목회자에 대한 배려와 인식에 변화가 있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방금 손 목사님께서 하신 말씀대로 목회자가 배우고 오면 좋게 여기는 분도 있는데 심방하고 우리 교회 자체일도 바쁘신데 목사는 완성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그런 원맨카리스마 리더쉽을 가지고 하는 시대는 어느 정도 지나고 역할을 분담해야 합니다. 부교역자들 또 담임목사가 혹시 더 배우겠다. 가서 새롭게 내가 한번 도전을 받고 와서 목회를 하겠다고 하면 성도님들의 넓은 배려와 자금지원 그리고 시간을 내 주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교회 머리이시기 때문에 잘 배워 와서 더 잘 목회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생겨도 새로운 성장의 과정이 되지 잘못되리라 보진 않고, 그런 성도님들의 배려와 지원이 적극 인식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사회자 : 말씀을 듣고 보니까 목회자들이 계속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교회 구성원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합의가 필요하다고 배려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단 이야기를 잠깐 하고 넘어갔으면 좋겠는데 목사안수를 준 교단이나 이런에서 목회자 계속교육에 대한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손인웅 총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손인웅 : 우리 교단에 경우는 이제 사실은 제도적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목사계속교육원’이 있어서 거기에서 교육합니다. 하지만 그걸 의무적으로 하지 않고 유익적인 면에서도 충족되지 못하기에 다른 곳으로 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회자 : 정인찬 총장님,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요즘 대학원 대학교 좋은 학교들이 많으니까 서로 연계해서 위탁교육 같은 것들을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지요?

정인찬 : 너무 좋은 말씀이십니다. 교단도 주로 보면 전도사 교육, 강도사 교육, 부교역자 할 때에 목회자로서 갖춰야할 교육들을 한번 하고나면 끝나버리거든요. 그래서 손총장님께서 염려하신 대로 교단에서도 그런 영성교육, 품성교육등을 잘 했으면 좋겠다 싶고, 각 교단이 각기 다르니까 어떤 대학원이나 각 교육기관이 있겠지만 그런 여러 연합기구체가 있는 것 같이 목회자들에 대한 계속교육과 재교육을 할 수 있는 어떤 통일된 기관을 어느이 세워서 교육을 한다면 훨씬 좋지 않겠는가? 강사야 여러 교파별로 장로교에서도 가고, 감리교에서도 가고, 성결교, 침례교, 구세군 까지 전부 참여한다면 그런 교육을 통한 연합운동이랄까, 새로운 교회 협력과 일체감을 가지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회자 : 네, 오늘 목회자 계속교육이 필요한 현실과 또 계속교육을 어렵게하는 현실을 짚어보았습니다. 이제 다음 주에 한번 더 이어가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대안은 없는지, 좀 더 구체적인 해결책이 없는지 함께 모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제와 관련해서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정인찬 총장님. 실천신학대학교대학원에 손인웅 총장님. 두 분 수고해주셨습니다. 다음 주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